메뉴 검색
과천시,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수상 민원 갈등 예방·공무원 면책안전망 구축 등 우수사례 인정 "시민이 체감하는 행정 변화 위해 지속 노력할 것” 장동근 기자 2025-09-29 16:56:33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 기념 사진(과천시 제공)


[경기뉴스탑(과천)=장동근 기자]과천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상반기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성과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과천시는 ▲적극행정위원회 운영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 ▲우수공무원 인센티브 제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법령 해석 차이로 인해 민원처리가 지연되던 사안을 적극행정위원회의 의견 제시 제도를 통해 신속히 해결함으로써 민원 갈등을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에게 면책안전망을 제공한 점이 대표적인 우수사례로 꼽혔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이번 수상은 시민의 눈높이에서 규제를 개선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모든 직원의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변화를 만들어가는 도시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기관에 대해 기관 표창을 수여하고, 향후 적극행정 확산을 위한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과천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적극행정 선도 지자체로서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확산하고, 시민 중심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핫이슈

기획특집

취재현장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