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의왕시의회, 주민자치위원협의회와 지역 현안 간담회 개최 주민자치회 운영 활성화 방안 집중 논의 예산 지원·제도 개선 등 실질적 협력 강조 장동근 기자 2025-08-21 12:20:04


시의회-주민자치위원협의회 간담회 (사진=의왕시)


[경기뉴스탑(의왕)=장동근 기자]의왕시의회가 지난 20일 의회 중회의실에서 주민자치위원협의회와 간담회를 열고 지역사회 현안과 주민자치회 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주민자치의 실질적 역할 강화와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한 협력의 장으로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김학기 의장을 비롯해 김태흥, 서창수, 노선희, 박현호 의원이 참석했으며, 시청에서는 자치행정과장과 담당 팀장이 함께했다. 주민자치위원협의회에서는 6개 동의 주민자치위원장이 참석해 각 동의 사업 현황과 운영상의 애로사항을 공유했다.


주요 논의 주제로는 ▲주민자치사업 현황 공유 ▲주민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현실적인 예산 지원 ▲공동체 활성화 사업 발굴 등이 다뤄졌으며, 의원들은 주민자치회가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예산 지원과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민자치위원들은 동별 특성에 맞는 사업 추진의 중요성을 제기하며,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어려움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는 관련 부서와 협의해 시정과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학기 의장은 “주민자치회는 주민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서 대변하는 자치 조직”이라며 “주민들의 뜻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주민자치의 실질적 강화와 지역 공동체 발전을 위한 협력의 시작점으로 평가되며, 향후 지속적인 소통과 제도 개선이 기대된다.


관련기사

핫이슈

기획특집

취재현장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