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탄소중립 시민추진단 모집 포스터(사진=의왕시)
[경기뉴스탑(의왕)=장동근 기자]의왕시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민 참여 기반을 확대하고자 ‘의왕시 탄소중립 시민추진단’을 오는 8월 22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올해 수립된 ‘제1차 의왕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고, 시민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협치 모델로 추진된다.
시민추진단은 탄소중립 실천에 관심 있는 의왕시민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신청은 의왕시 누리집(www.uiwang.go.kr)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herb1027@korea.kr) 또는 시청 환경과에 직접 제출하거나 안내문의 QR코드를 통해 가능하다.
선발된 시민추진단은 위촉일로부터 2년간 활동하며, 의왕시 탄소중립 정책 제안은 물론 행사, 포럼,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오는 9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워크숍,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 및 이행점검, 캠페인 등 본격적인 활동이 예정돼 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탄소중립 실현은 행정만으로는 불가능하며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핵심”이라며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의왕시는 이번 시민추진단 운영을 통해 지역 내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하고, 시민 중심의 기후 대응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