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한채훈 의왕시의원, 2년 연속 매니페스토 좋은조례 최우수상 수상 의왕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 선도 한채훈 의원, “기후위기 대응은 생존과 직결된 문제 .. 실효성 있는 정책 발굴과 실행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지속" 장동근 기자 2024-12-30 09:36:43



한채훈 의왕시의원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제16회 2024년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2년 연속 좋은 조례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사진=의왕시의회)


[경기뉴스탑(의왕)=장동근 기자한채훈 의왕시의회 의원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본부)가 주관한 ‘제16회 2024년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2년 연속 좋은 조례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의왕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가 전국적으로 우수한 입법 사례로 평가받은 결과다. 해당 조례는 △의왕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의왕시 탄소중립 지원센터 설립 △온실가스 감축 실천활동 △기후위기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 등을 가능하게 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 기후위기 대응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은 입법의 실효성과 시급성,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 기여도 등을 종합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하는 공신력 있는 상으로, 한 의원의 조례는 정책적 중요성과 실행 가능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후위기 대응 선도 활동

한채훈 의원은 조례 제정을 위해 시민활동가들과 수차례 정책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조례 제정 후에도 지속적으로 정책 후속 작업에 참여해왔다. ‘의왕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수립 용역 보고회’와 ‘시민참여형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시민토론회’에 참석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을 발전시키는 데 앞장섰다.


이외에도 한 의원은 △「의왕시 물순환 회복에 관한 기본 조례」 △「의왕시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의왕시 ESG 경영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의왕시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 조례」 등을 발의하며 환경정책 전반을 선도해 왔다.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다짐

한 의원은 수상 소감에서 “의왕시가 가진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시민들과 함께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한 결과가 인정받아 기쁘다”며 “지방의원으로서 한계는 있지만, 탄소중립 지원센터 설립과 기후대응기금 마련을 통해 의왕시가 탄소중립 선도도시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후위기 대응은 생존과 직결된 문제”라며 실효성 있는 정책 발굴과 실행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다짐했다.


환경정책 전문가로서의 경험

한채훈 의원은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전문위원실에서 입법지원관으로 근무하며 환경 정책 전반에 대한 경험을 쌓았고, 2020년에는 서울시의회 부의장 비서관을 역임하며 환경정책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했다. 이러한 전문성과 열정이 그의 의정활동에 큰 자산이 되고 있다.


한채훈 의원의 지속적인 노력과 성과는 의왕시가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핫이슈

기획특집

취재현장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