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작은 제안이 큰 변화로”…광주시, 시민참여형 업무계획 추진 시민 목소리 담아 민선8기 마무리·민선9기 준비하는 참여형 행정 정착 박찬분 기자 2025-09-04 11:23:32


시민참여형 업무계획 홍보물(사진=광주시)


[경기뉴스탑(광주)=박찬분 기자]광주시는 시민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를 반영해 2026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수립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민선8기의 마무리이자 민선9기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점에서행정이 주도하는 기존 방식을 넘어 시민과 함께 정책을 만드는 참여형 시정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된다시는 상시 운영 중인 제안제도를 활성화해 생활 속 불편 해소부터 도시 미래전략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 목소리를 담아낼 방침이다.


특히 4일부터 23일까지를 집중 접수기간으로 정하고행정·자치문화·복지교통·안전도시·환경 등 폭넓은 분야의 시민 아이디어를 수렴한다접수된 제안은 소관부서 검토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실현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내년도 주요업무계획에 직접 반영된다.


시는 제안 결과를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우수 제안은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창안등급과 함께 부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시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시정 발전의 소중한 자산이라며 작은 제안이 큰 변화를 만드는 만큼내년도 주요업무계획에 시민의 의견이 폭넓게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시민 아이디어 제안은 ▲ 국민신문고 제안신청 ▲ 이메일(jhkim2014@korea.kr) ▲ 기획예산과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접수 등으로 가능하다신청 서식은 광주시청 홈페이지(시민참여 시민제안)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핫이슈

기획특집

취재현장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