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청(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오산)=전순애 기자]동탄2 신도시 일원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을 두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8일 주민설명회에서 “규모가 다소 축소됐지만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며 사업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해당 물류센터는 당초 연면적 52만3천㎡에서 40만6천㎡로 축소됐지만, 여전히 서울 코엑스에 맞먹는 초대형 시설이다. 오산시는 완공 시점인 2027년 하루 1만2천대 이상의 차량이 인근 도로를 오가며 교통난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이 시장은 “기존 계획 대비 고작 3천 대만 줄어든 것일 뿐 체감상 차이가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 “졸속·불도저 행정… 오산·동탄 주민 일방적 희생”
오산시는 화성시와 사업시행자가 충분한 협의와 교통 대책 없이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오산시 시민안전국 관계자는 “도시계획심의위원회 패싱,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 조례 미이행 등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다”며 “이는 신의성실의 원칙을 저버린 행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조성 최종보고서 심의회를 불과 이틀 앞두고 오산시에 의견을 구한 점, 인근 공동주택·주민에게 서면 고지를 하지 않은 점 등도 문제로 제기됐다. 이권재 시장은 “27만 오산시민과 동탄 주민들이 일방적으로 피해를 떠안는 상황을 더는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주민 반발 확산… “학교 앞 물류센터 웬말이냐”
이날 오산시청 대회의실에는 지역 주민 300여 명과 시의원 전원이 참석해 규탄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교통대란 야기하는 물류센터 백지화’, ‘통학안전 보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이권재 시장은 “앞으로도 주민설명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기관과 협의해 건립계획 철회를 위한 모든 행정적 노력을 다하겠다”며 “화성시는 졸속·불도저 행정으로 낙인찍히지 않도록 사업의 심각성을 직시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 전망과 과제: 장기화 불가피, 중앙정부 조정 필요성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가 단기간에 봉합되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물류센터 건립이 수도권 물류 인프라 확충이라는 광역적 차원에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화성시와 사업자는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반면 오산시와 주민들의 반발도 강경해 양측 갈등이 장기화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다.
특히 교통 문제는 광역도로망과 직결되는 사안으로,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만으로는 해법을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때문에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가 직접 나서 조정하거나, 대체 교통망 구축을 위한 재정 지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질 전망이다.
한 도시계획 전문가는 “대규모 물류센터는 지역경제 기여 효과도 있지만, 교통·환경·안전 문제를 수반한다”며 “광역 차원의 교통분담 대책 없이 사업을 강행할 경우 또 다른 지역 갈등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이번 사안은 단순히 오산·화성의 기초지자체 간 갈등을 넘어, 수도권 물류 정책과 교통 인프라 확충 전략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라는 국가적 과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