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의왕시, 민원인 실시간 대기 현황 안내 시스템 구축 .. “대기시간 줄이고 행정 서비스 품질 높인다” 휴대폰 알림톡으로 대기인원·예상시간 실시간 확인 시민 제안 반영한 ‘스마트 민원행정’ 서비스 강화 장동근 기자 2025-09-03 20:09:43


민원인 실시간 대기 현황 안내 시스템 '민원 키오스크 휴대폰발권' 화면(사진=의왕시)


[경기뉴스탑(의왕)=장동근 기자]의왕시는 시청 종합민원실에 ‘민원인 실시간 대기 현황 안내시스템’을 구축해 8월 말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최근 도시개발 및 정비사업으로 민원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민원인의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줄이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 개선 방안이다.


시민은 민원실 내 키오스크에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대기 인원과 예상 대기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순번이 임박하면 재알림이 발송돼, 불필요한 현장 체류를 줄이고 민원실 혼잡도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2025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국민생각함을 통해 접수된 시민 의견을 반영해 추진됐다. 시는 이미 정보취약계층을 고려한 느긋한 창구 운영, 민원안내 전문성 확대, 대기시간 실시간 확인 등 시민 제안을 서비스 개선에 반영해 왔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민원인의 편의성과 행정 서비스 품질이 한층 향상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행정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핫이슈

기획특집

취재현장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