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경기도의회, 청소년모의의회 20주년 기념 경연대회 개최 민주주의 체험의 장, 미래 시민 역량 키운다 도내 8개교 본선 진출…의장상·교육감 표창 수여 예정 장동근 기자 2025-08-19 17:25:58


‘청소년 모의의회 경연대회’(사진=경기도의회)


[경기뉴스탑(수원)=장동근 기자]경기도의회는 청소년의회교실 20주년을 맞아 오는 8월 25일(월),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청소년 모의의회 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년간 청소년의회교실이 이룬 성과를 되새기고, 도내 청소년들에게 의회 운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경연대회는 지난 6월 23일부터 7월 11일까지 진행된 신청 접수를 통해 선발된 도내 초등부 4개 팀, 중·고등부 4개 팀 등 총 8개교 56명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 참가팀은 1차 서면 시나리오 심사 점수와 본회의장에서 진행되는 발표심사 점수를 합산해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대회는 3분 자유발언, 조례안 제안 설명, 찬반토론 순으로 진행되며, 전달력·호소력·진행능력·발언태도·시간 준수 등 다양한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경기도의회가 주관하고 경기도교육청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우수팀과 참가 학생, 지도교사에게 의장상과 도교육감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김진경 의장은 “청소년의회교실은 도내 청소년들이 직접 의회 운영을 체험하며 민주주의의 가치를 배우는 소중한 교육의 장”이라며 “이번 20주년 기념 경연대회를 통해 의회의 역할을 널리 알리고 도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는 앞으로도 청소년의 정치 참여와 민주시민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핫이슈

기획특집

취재현장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