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경기도 캠퍼스형 학교·공원’ 첫발…왕숙2 복합커뮤니티센터 교육부 공모 선정 3기 신도시 최초, 교육부 주관 ‘25년 제2차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최종 선정 : 학교‧공원‧커뮤니티가 어우러진 캠퍼스형 복합공간 실현 기반 마련 2030년 개교 목표…지역주민·학생 모두를 위한 열린 생활 SOC로 추진 이윤기 기자 2025-08-07 13:51:46


복합커뮤니티센터' 조감도(사진=경기도)


[경기뉴스탑(남양주)=이윤기 기자]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2지구에 계획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7일 교육부 주관 ‘2025년 학교복합시설 제2차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학교복합시설은 교육환경과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청·지자체 등이 협력해 설치하는 교육‧문화‧체육‧복지시설이다.


경기도남양주시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경기주택도시공사는 지난 7학교복합시설 사업추진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하고체계적인 사전 협의와 준비 과정을 거쳐 우수사업으로 선정돼 사업비 일부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남양주왕숙공공주택지구 내 경기도 최초로 추진되는 경기도 캠퍼스형 학교‧공원의 하나로공원 내 복합커뮤니티시설로 조성된다.


시설에는 주민과 학생이 함께 사용하는 생존수영장도서관(유아·어린이·일반), 자기주도 학습실실내체육활동실과 통합 지하주차장(복합시설···고교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이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안전하고 유연한 학습환경을지역주민에게는 문화·여가·생활 기능이 어우러진 열린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함으로써교육과 생활이 융합된 미래형 복합교육플랫폼을 구현할 계획이다.


경기도 캠퍼스형 학교‧공원은 교육‧공원‧커뮤니티 기능을 아우르는 특화계획으로▲배움과 생활이 이어지는 열린 학습공간(에듀플랫폼▲자연과 일상이 공존하는 친환경 커뮤니티(에코플랫폼▲수소에너지 기반의 지속가능한 공동체(에너지플랫폼세 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다도는 이번 왕숙지구 사업을 시작으로 다른 3기 신도시에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복합커뮤니티 센터 건립을 포함한 경기도 캠퍼스형 학교‧공원은 하반기 건축·조경·도시계획 등 통합 설계공모(GH)를 시작으로 2030년 개교 및 시설 개관을 목표로 추진된다.


손임성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이번 사업은 신도시 내 교육·문화 인프라 격차를 줄이고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공공공간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3기 신도시 조성 초기부터 교육·복지·문화 인프라를 함께 구축함으로써 초기 입주민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 좋은 선도 모델이 되어 향후 다른 신도시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핫이슈

기획특집

취재현장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