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의왕시, ITS 우수사례 발표대회 ‘우수상’ 수상 실시간 신호 개방 시스템 도입으로 스마트 교통행정 선도 표준모델 확산 가능성 인정받아 타 지자체 도입 기반 마련 장동근 기자 2025-07-17 11:17:09


의왕시 ITS 우수사례 발표대회 우수상 수상(사진=의왕시)


[경기뉴스탑(의왕)=장동근 기자]의왕시는 지난 11일 열린 ‘2025년 경기도 지능형교통체계(ITS)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실시간 신호 개방 시스템’ 구축 성과를 발표해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서 의왕시는 전역 교통신호제어기와 연계된 실시간 신호정보 개방 시스템을 소개하며, 교통 효율성 향상과 친환경 교통환경 조성 측면에서 주목받았다.


이 시스템은 도로교통공단과 내비게이션 업체에 실시간으로 신호 정보를 공유해, 운전자들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신호 판단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의 정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교차로 정체 해소, 주행 시간 단축, 연료 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시스템 구축 시 데이터 표준화와 기존 인프라와의 연계성 강화에 주력함으로써, 타 시군에서도 손쉽게 도입 가능한 ‘신호 개방 표준모델’을 마련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이번 수상은 의왕시가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해 실시간 데이터 기반의 교통정책을 선도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하는 첨단 교통체계 구축과 공공데이터 개방을 지속해 ‘스마트 의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핫이슈

기획특집

취재현장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