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의왕시, 조부모 위한 ‘돌봄 소통 강좌’ 성료…“황혼육아, 연애처럼 즐기세요” 맞춤형 평생교육 특강, 양육 스트레스 해소·뇌 건강 관리 등 실질적 도움 제공 국민제안 반영한 ‘의왕학습레일 시즌2’…조부모 세대 교육 수요에 적극 대응 장동근 기자 2025-06-19 10:34:56


돌봄 참여 조부모 소통 강좌(사진=의왕시)


[경기뉴스탑(의왕)=장동근 기자]의왕시가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시는 최근 오전커뮤니티센터에서 조부모 17명이 참여한 가운데, ‘육아 스트레스 해방을 위한 힐링과 소통’을 주제로 한 특강을 두 차례에 걸쳐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의왕시가 추진 중인 생애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의왕학습레일 시즌2’의 테마학교 중 하나로, 조부모 돌봄에 대한 사회적 수요와 국민신문고 제안을 반영해 새롭게 마련됐다. 교육은 지난 10일과 17일 이틀간 열렸다.


강의는 ‘황혼육아는 연애다’, ‘마음 챙김’, ‘양육 스트레스 제로’ 등 조부모들이 손주 돌봄을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건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자신을 돌보는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한 ‘뇌 건강 지키기’ 교육은 큰 호응을 얻었다.


강좌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이 큰 힐링이 됐다”며, “손주 돌봄 이전에 스스로의 행복과 건강이 먼저라는 걸 알게 돼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은영 의왕시 평생교육과장은 “변화하는 가족 구조 속에서 조부모 세대가 중요한 돌봄 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 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왕학습레일 시즌2’는 생애도약학교와 맞춤형 테마학교로 나뉘어 시민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 관련 문의는 의왕시 평생교육과(031-345-2559)로 가능하다.

관련기사

핫이슈

기획특집

취재현장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