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청 (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시흥)=육영미 기자]시흥시가 어르신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 목소리를 직접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시흥시 어르신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6월 2일부터 13일까지 위원으로 참여할 시민을 공개 모집한다.
‘어르신위원회’는 60세 이상 어르신이 정책을 제안하고, 행정과 협업해 이를 실현하는 참여형 거버넌스로, 올해부터 3년 단위 운영계획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모집은 그 첫 출발점으로, 위원회는 어르신의 권익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소통 창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모집 대상은 시흥시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시민으로, 노인 관련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정책 제안 및 토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분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총 50명 내외를 선발하며, 서류와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 위촉된다.
선정된 위원은 향후 3년간 활동하며, ▲어르신 일자리 ▲건강·여가 ▲돌봄 안전망 등 3대 분야의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게 된다. 필요 시 관련 현장을 직접 점검하는 등의 활동도 수행한다. 제안된 정책은 시흥시가 전문가 및 관계 부서 검토를 거쳐 실질적인 시책으로 반영할 방침이다.
조현자 시흥시 노인복지과장은 “어르신의 눈높이에서 진정 필요한 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실현해가는 위원회를 만들겠다”면서 “시정에 관심 있는 어르신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시흥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원신청서는 시흥시 노인복지과 방문 또는 이메일(kkong8054@korea.kr) 제출이 가능하다. 관련 문의는 **노인복지과(031-310-2258)**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