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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민원 단축 처리율 92% 달성…시민 체감 행정 실현 단순·복합민원 처리기간 대폭 단축…지난 1월 대비 12%p 향상 정책 점검부터 워크숍까지…민원 대응 전방위 체계 ‘착착’ 박찬분 기자 2025-05-28 11:45:42


광주시청(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광주)=박찬분 기자]광주시가 민원 신속 처리 정책을 본격 가동한 결과, 올해 4월 기준 **민원 단축 처리율이 92%**에 달하는 등 행정 서비스 품질 향상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지난 1월 기록한 80% 대비 12%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시의 전방위적 민원 개선 노력이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민원 단축 처리율'은 보완 없이 정해진 기한 내에 민원을 처리한 비율로, 처리율 상승은 시민의 체감 만족도뿐 아니라 행정 신뢰도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2월 인허가 신속 처리 대책회의를 시작으로 부서 간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매월 민원 처리 점검 ▲복합민원 실무심의회 운영 ▲민원 마일리지 제도 도입 ▲만족도 조사 및 우수사례 공유 ▲공무원 힐링 워크숍 등 다양한 시책을 전개해왔다.


특히, 시장 주재 **현안회의(월 2회)**를 통해 민원 처리 현황을 정례 점검하고, 민원 대행업체와의 정기 간담회를 통해 민관 간 소통 채널도 지속 강화 중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 제공은 시정 운영의 핵심 가치”라며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행정 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혁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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