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왕시, 2017년‘대한민국 도시대상’대통령상 수상 - 18일 수상, 전국 229개 시군구 중 1위 선정 영예
  • 기사등록 2017-10-18 09:53:40
  • 기사수정 2017-10-22 09:46:14
기사수정




<의왕시 </span>대한민국 도시대상 대통령상 수상>

의왕시(시장 김성제)18일 경기도 평택시 한국소리터에서 개최된대한민국 도시대상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수준을 평가해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 도시를 선정하는 상으로 국내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 중의 하나이다.

<</span>경관 및 미관 개선 등을 통한 레일바이크 활성화부문>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약 3개월간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국토연구원 등 학계, 연구기관, 실무단체 등에서 각 분야 전문가를 추천받아 도시대상 평가단을 구성하여, 4개 부문(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환경, 지원체계) 74개 평가지표에 대한 서류평가와 현장실사를 거쳐 17개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span>온마을만들기 성과발표회 부문>

이번에 대통령상을 수상한 의왕시는 시 전체 면적의 84.6%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있는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개장으로 수도권 관광명소 육성, 백운밸리 및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 등을 통해 자족도시로서의 기반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택지개발, 재개발 사업 등의 추진 과정에서 종합적 장래인구 추계를 고려하였으며, 의왕 테크노파크 조성 및 통합부채관리를 통해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였다. 이외에도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디자인을 적용한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여성안전을 위한 공원·등산로 지원근무 실시 등 사회적 안전을 추구하고, 주민 참여형 마을 만들기 사업인 () 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span>개발사업 등을 통한 인구유치 및 자족도시 구축 부문>



김성제 의왕시장은이번 수상은 16만 의왕시민과 700여 공직자들이 함께 이뤄낸 성과라 생각한다,“앞으로 추진중인 도시개발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교육, 복지, 문화, 환경 등 시정 모든 분야에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여 의왕시를 수도권 제일의 명품도시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이번 도시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함에 따라 국토교통부의 재정지원 대상사업 선정시 가점을 부여받게 돼 앞으로 더 많은 국비를 확보할 수 있게 됐으며, 내년 10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리는12회 도시의 날행사를 개최하게 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10-18 09:53: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