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천시, 경로당도 탄소 저감!…에너지효율 사업 추진 - 최근 3년 동안 14억 3천만원 예산 투입해 경로당 268곳 환경개선공사 진행
  • 기사등록 2023-07-27 12:33:01
기사수정



원종제2경로당 창호 교체 모습(사진=부천시 제공)


[경기뉴스탑(부천)=육영미 기자]부천시는 탄소 저감을 위해 2020년부터 올해까지 14억 3천만원을 투입해 경로당 268개소를 대상으로 에너지효율 개선을 위한 환경개선공사를 추진했다.

 

시는 매년 초 동절기 현장점검을 통해 경로당 시설물의 노후 부분을 점검·파악하고, 어르신 대상 수요조사를 토대로 연간 경로당 시설물 종합계획을 세워 공사를 추진해왔다.

 

특히 노후 경로당 에너지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매년 창호 및 보일러 교체, 단열공사, LED등 교체공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전기요금 상승 등에 따른 전력 수급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23곳의 경로당 옥상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전기요금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있다. 중동에 위치한 꽃마을경로당은 전기요금의 약 10%를 태양광 발전설비로 생산되는 전기로 상계처리해 할인받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노후 경로당 현장점검을 주기적으로 진행해 친환경인증제품,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을 보급할 계획이다. 또 태양열을 차단해 실내 온도를 낮춰주는 쿨루프(Cool Roof) 시공 사업 등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환경개선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버려진 음식물이 처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경로당 내 급식활동 시 잔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는 등 일상 속 실천을 통한 환경개선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노후 경로당의 환경개선 공사를 통해 에너지효율이 개선되면 이용 어르신들에게 더 쾌적한 경로당 환경을 제공하고, 지구온난화 등 환경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탄소 저감 경로당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27 12:33: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