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공공미술 컨퍼런스 현장(사진=안양시 제공)



[경기뉴스탑(의왕)=장동근 기자]2005년 제1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로 설치한 ‘안양상자집’ 중심으로 작품 보수 관련 발표

독일 거주 작품 작가가 직접 참여해 전문가와 토론 진행…작품 해체 후 재설치 결정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15일 안양파빌리온에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후원으로 ‘2023 공공미술 작품관리 프로젝트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2005년 열린 제1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당시 안양예술공원에 설치한 볼프강 뷘터(Wolfgang Winter)와 베르트홀트 회르벨트(Berthold Hörbelt)의 ‘안양상자집-사라진(탑)에 대한 헌정’ 작품의 보수와 재설치를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안양상자집’은 고려시대 ‘안양사’가 위치한 관악산 자락에 다양한 색상의 음료 상자를 재활용해 설치함으로써 불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상자에 투과된 빛에 따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프로젝트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작품 중 하나였으나, 18년간 야외환경에 노출된 탓에 심각하게 노후화되어 현재는 안전 문제 등으로 인해 작품 관람이 불가하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독일에 거주하는 작가 뷘터와 회르벨트를 초청해 함께 작품 상태를 점검한 후 작품 보수와 재설치 방법에 관한 작가의 의견을 직접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어 작품 보수와 관리 분야의 전문가 발표도 함께 진행됐다. 

 

재단 관계자는 “공공미술 보존은 전 세계적으로 미술계가 처한 공통 과제이기에 이번 컨퍼런스가 공공미술의 보존과 발전에 관한 길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안양상자집’은 8월 중순부터 작품을 해체하고 유실 방지를 위한 바닥 정비 공사 후 주변 환경을 고려해 크기를 줄인 형태로 독일에서 재료를 공수해 새롭게 제작할 예정이다. 

문의)031-687-0918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18 13:18: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