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성공 위해 여주시에 대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 기사등록 2022-11-22 09:29:27
기사수정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감도(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수원)=전순애 기자]경기도가 22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성공 위해 여주시에 대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21일 여주시가 맺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공업용수 공급사업의 성공적 조성 및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지지한다”며 “여주시와 약속한 신산업 관련업체 유치 및 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설명자료에서 밝혔다.


이 자료에서 도는 “여주시가 SK하이닉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용인일반산업단지㈜와 맺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공업용수 공급사업의 성공적 조성 및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뒷받침하겠다”면서  “이번 협약은 여주 주민들의 상생방안 요구에 경기도와 정부를 비롯한 많은  관계 기관들이 수 차례 회의를 개최하는 등 협업에 나섰고, 여기서 도출된  협력안을 여주시가 수용하는 등 상호 소통의 결실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협약으로 공업용수 공급 문제를 놓고 대립해온 여주시와 SK하이닉스㈜간 갈등이 일단락되면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도는 지난 7월 김동연 지사 취임 이후 경기도의 핵심 전략 산업인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기업유치, 인재양성 및 경기도 조직 내 전문 부서 신설 등 반도체 육성을 위해 모든 분야에 총력을 기울여 여주시와 상생협력 방안 마련을 위해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 왔다.


먼저 안성시 고삼면 지역의 수질오염 방지 대책과 안성지역 상생협력  방안을 이끌어내 주민 갈등을 해결했다. 이어 여주시 세종대왕면 등  용수관로가 지나가는 4개 마을 주민들과 수십차례 면담을 하면서 일부 의견을 수렴해 합의에 도달했다.


경기도는 또, 산업부를 통한 T/F회의와 별개로 여주시와 수차례 실무회의 개최, 여주시장 면담 등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 왔다. 


※ 경기도 – 여주시 용수공급 관련 협의 경과 

▲ ’21.10.~‘22.05.: 용수공급시설 주민협의 ※ 면담16회, 간담회5회, 이장단협의3회

▲ ’22.08.09. : 경기도 주재 관계기관(GH, SKH 등) 회의 개최 

▲ ’22.08.23. : 경기도 주재 실무회의(道-여주시) 개최

▲ ’22.09.05. : 실무협의(道-여주시)

▲ ’22.09.06. : 경기도 주재 실무회의(道-여주시-GH) 개최 → 도 검토의견 전달

▲ ’22.09.15. : 여주제안 검토 실무협의(道-GH-SK) 

▲ ’22.09.28. : 道 경제실장-SK 부사장 면담(여주시 상생방안 논의)

▲ ’22.10.11. : 道 경제실장-여주시장 면담(여주시장 경기도 상생안에 긍정적 답변)

▲ ’22.11.08. : 道 경제실장-여주부시장 면담(도 지원방안 관련 협의)


한편, 도는 최근 경기도 화성에 세계 최대의 노광장비 기업 네덜란드 에이에스엠엘(ASML)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이를 실현할 약 2,400억 원 규모의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착공식이 지난 11월 16일 열렸다.


이뿐 아니라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램리서치, 도쿄 일렉트론 등   반도체 장비사 세계 1~4위의 차세대 연구소를 유치하고 투자를 받았다. 세계 반도체 장비 1위 기업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전력반도체 글로벌 리더 온세미컨덕터와 투자협약(7월)을 체결했다.  


또한,  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반도체 소부장 요소기술  테스트베드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경기도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분야 연구 장비 구축에 국비와 도비 합쳐서 총 416억 원을 투입해 반도체 소부장 분야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전용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가 대한민국 반도체의 중심”이라면서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한 경기도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1-22 09:29: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