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성 '화일약품 산재사망 대책위', 전국노동자대회서 '책임자 기소' 서명운동 시작
  • 기사등록 2022-11-13 13:18:53
  • 기사수정 2022-11-13 13:19:15
기사수정




'화일약품 중대재해 사망사고 대책위원회'가 12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10만 총궐기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해 '화일약품 중대재해 경영책임자 기소 촉구 서명 운동'을 시작했다.(사진=전순애 기자)



[경기뉴스탑(화성)=전순애 기자]'화일약품 중대재해 사망사고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2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10만 총궐기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해 '화일약품 중대재해 경영책임자 기소 촉구 서명'을 진행했다.


대책위는 본대회 전에 열리는 각 산별연맹 사전대회를 찾아 전국에서 모인 노동자들에게 '화일약품 산재사망사고'를 알렸다. 서명용지에는 '안전관리의무 소홀 경영책임자를 엄벌하라, 무대책으로 일관하는 경영책임자를 즉각 기소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대책위는 지난 10일 경기도 성남시 화일약품 본사 앞에서 '진정한 사과 및 재발방지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중간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보고서는 '안전작업허가서 작성 위반, 비전문가의 정비작업 참여, 작업지휘자가 현장에 있지 않았던 점, 대피안내 방송시설 미비' 등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사안들을 조목조목 짚었다. 이에 따라 '진정성 있는 사과와 유족에 대한 보상, 재발방지 개선대책과 이행과정에 대책위 참여 보장, 고용노동부와 검찰에서 화일약품 대표를 엄벌할 것'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10만 총궐기 전국노동자대회'(사진=전순애 기자)


노동자대회에서 서명운동에 함께 한 홍성규 화성노동인권센터 소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되었음에도 중대재해는 조금도 줄지 않았고 여전히 지금도 곳곳에서 노동자들이 일하다 죽고 있다"며 "사장에게 책임을 제대로 묻지 못하기 때문인데, 거꾸로 윤석열 정부는 지금의 법도 과하다면서 다시 개악을 시도하고 있다. 이윤보다 사람의 목숨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이 당연한 전제가 사회 곳곳에 뿌리내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노동자들은 "전국 어디에도 노동자에게 안전한 현장은 없다. 매일 아침 집을 나서며 '무사귀환'을 기도해야 하는 참담한 현실"이라며 서명에 적극 동참했다.

대책위는 이날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계속하여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병행하며 '책임자 처벌'을 강하게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전국노동자대회는 ‘노동개악 저지, 노조법 2·3조 개정(노란봉투법), 민영화 중단’ 등을 주요 요구로 내걸었으며 약 10만여 명의 노동자들이 모여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 모로 치러졌다. 민주노총은 노동현안과 더불어 '이태원 참사에 대한 희생자 추모와 책임자 처벌'도 강력히 촉구했다. 전국노동자대회가 끝난 후 같은 자리에서 '이태원참사 시민추모촛불'이 계속하여 이어졌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1-13 13:18: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