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가재울도서관9사진=의정부시 제공)


[경기뉴스탑(의정부)=이윤기 기자]의정부시 가재울도서관은 전국 최초로 지하철 역사 하부공간을 활용한 도서관으로 2017년 12월 22일 노숙인과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급식소 운영으로 슬럼화되었던 수도권 지하철 1호선 가능역 하부공간에 개관했다. 환경개선과 도시재생을 목적으로 개관한 가재울도서관이 도서관이라는 공간과 책을 통해 시민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어떤 특별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지, 가재울도서관의 새로운 독서문화 패러다임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 버려진 공간을 책과 그림, 음악이 함께 하는 차별화된 문화공간으로

의정부가재울도서관은 기존 공공도서관의 틀에서 볼 때 매우 취약한 공간이다. 가능역 주변으로 늘어선 술집과 오고 가는 노숙자들로 슬럼화된 버려진 교각 하부공간에 가설건축물로 건립됐으며, 도서관 위로는 전철이 수시로 오가며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킨다. 하지만, 그 단점을 극복하고자 색다른 시도들을 끊임없이 해왔다. 소음을 줄이기 위한 보존서고를 2층에 만들기도 했으며, 운영시간 중에 잔잔한 BGM을 재생해 아늑한 분위기를 형성했다. 또한 도서관 외부에는 가재울도서관 이야기길을 조성해 이제는 도서관 내부의 환경개선에 이어 도서관 주변의 환경까지도 점차 변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노력들이 만들어낸 지금의 가재울도서관은 어떤 모습일까?


- 책과 그림의 만남, 이야기길

작년 봄, 낙후된 가능역 주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가능역 하부 공간을 그림책과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공간으로 조성해 책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한 가재울도서관 이야기길이 어느덧 세 번째 그림책으로 도심 속 봄을 선사하고 있다.


가재울도서관 이야기길은 그림책의 표지 이미지로 포토월을 만들고, 그림책 속의 내용을 디자인라이팅으로 제작해 어두운 교각 하부공간에 빛을 통한 스토리텔링으로 주변환경을 개선함과 동시에 계절에 맞는 책 추천으로 슬럼화된 공간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책과 융합된 문화전시를 통해 도서관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얻었다.


세 번째 이야기길의 추천 그림책은 볼로냐아동국제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선정 작가 최숙희가 쓰고 그린 「주문을 말해 봐」이다. 첫 번째 구지현 작가의 「너를 알아볼 수 있을까」, 두 번째 싱어송라이터 선우정아의 글과 볼로냐아동국제도서전 대상 수상작가 곽수진 그림의「도망가자(Run with me)」에 이은 이번 그림책과 이야기길은 일상이 주는 크고 작은 행복감을 언제든 충전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글과 화사한 색감, 귀여운 주인공의 모습으로 가능역과 가재울도서관을 방문하는 시민들을 미소 짓게 만들고 있다.


- 책과 노래의 만남, 사서컬렉션 BGM

가능역 지하철 소음을 줄이고 가재울도서관만의 아늑하고도 잔잔한 분위기를 책임지고 있는 BGM도 사서들의 손길이 더해져 책과 융합된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매월 사서들이 선보이는 사서컬렉션의 주제에 맞는 클래식, 팝송, 재즈 등을 선곡해 책을 더 풍성하고 다채롭게 음미할 수 있다. SNS, 뉴스 등에서 화제 되는 이슈나 사서가 이용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 등 주제를 정하여 해당 주제에 맞는 ‘책’과 ‘소품’을 전시하던 기존의 사서컬렉션에 ‘노래’를 함께해 공간의 분위기를 새롭고 다채롭게 변화시켰다.


변화의 바람은 도서관의 공간뿐 아니라 가재울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도 일었다. 이제 가재울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도서관이 정숙해야만 하는 공간이라고 여기지 않는다. 공부하는 사람, 책을 읽는 사람, 지하철을 기다리며 공간에 머무는 사람, 전시관에 방문한 듯 책과 문화전시를 감상하는 사람, 이야기길을 구경하는 사람, 업무를 보는 사람 등이 어우러져 캐쥬얼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고착화됐던 도서관의 딱딱함, 엄숙함이라는 관념의 벽을 시민과 도서관이 함께 허물어가는 중이다.


공간을 넘어 도서관과 책을 각인시키다

변화된 복합문화공간으로 공고한 자리를 지켰던 가재울도서관도 팬데믹은 피할 수 없었다. 가재울도서관의 특별한 전시, 서비스들도 공간에 방문해야 누릴 수 있는 법. 팬데믹으로 도서관을 찾는 시민이 주춤해진 요즘, 공간을 넘어 보다 근본적으로 시민들이 도서관과 책에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도서관의 역할을 공고히 만들기 위한 가재울도서관의 새로운 시도를 확인해보자.


- 모든 제약을 넘는 독서, 몰입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연간 독서율과 독서량은 해마다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책과 독서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새로운 독서진흥정책의 개발 및 필요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도서관 공간에 방문하지 않고도 책을 읽을 뿐만 아니라 가재울도서관을 인식시켜 도서관 방문의 벽을 허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답으로 ‘가재울 독서챌린지「몰입」’이 탄생했다.


가재울 독서챌린지「몰입」은 온라인 메신저(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이용한 비대면 독서 모임으로 참여자들은 매주 도서관에서 정한 분량만큼의 책을 읽고 책의 내용에 관한 생각이나 감명 깊었던 구절, 생각나는 영상물이나 노래 등 다양한 감상을 공유한다. 독서량에 따라 1년에 6권의 책을 읽는 ‘탐화’, 1년에 12권의 책을 읽는 ‘아원’, 1년에 20권의 책을 읽고 감상을 나누는 ‘장원’까지 3단계로 구성해 독서 초보자부터 독서가 취미인 사람들까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턱을 낮추었다.


가재울 독서챌린지 「몰입」 안에서 참여자들은 공간, 성별, 나이를 초월해 가재울도서관과 함께 책으로 소통하고 결속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가재울도서관은 공간의 변화를 넘어 실존하는 공간에만 의지하지 않는 새로운 독서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시민의 일상속에서 시공간을 초월해 함께하는 가재울도서관의 건강한 독서활동과 커뮤니티 패러다임을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란다.


- 함께하는 성장, 지역아동센터 연계 독서프로그램

가재울도서관은 의정부지역아동센터와 협력해 총 4개의 지역아동센터가 도서관에서 기획한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독서프로그램은 듣는 독서에서 보는 독서 그리고 생각하는 독서의 단계로 이어져 단순히 책만 읽는 것이 아니라 그림 그리기, 만들기 등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연계된다. 또한 도서관이라는 공간을 떠나 아이들이 소속된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에 편안한 환경에서 도서관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었을 것이다.


아이들은 가재울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을 통해 양질의 교육과 책과 함께하는 문화 향유를 통해 올바른 독서 습관, 학습 능력 등을 기르고 나아가 건강한 삶으로의 도약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를 도서관과 책으로 정화시키는 가재울도서관의 선한 노력들이 도서관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찾아오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이재송 교육문화국장은 “앞으로도 가재울도서관이 지역사회를 정화시킬 뿐만 아니라 문화소외계층에게도 다양한 독서활동 서비스와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삶이 보다 풍요롭고 가치 있는 삶이 될 수 있도록 도서관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6-16 23:31: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