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2022년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홍보문(사진=부천시 제공)



[경기뉴스탑(부천)=육영미 기자]부천시는 10개 동 주민자치회가 오는 615일부터 727일까지 내년도 마을의제 선정을 위한 ‘2022년 주민총회를 동별 순차적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민총회는 주민 누구나 참여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발굴한 마을의제를 함께 논의·결정하는 주민 공론장이자 주민주권을 실현하는 직접민주주의의 장이다.

 

주민총회에서는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주민자치회에서 발굴·기획한 마을사업들을 주민과 함께 공유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시행 여부와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주민총회 투표는 주민총회 공고일 기준 만 18세 이상 해당 동 주민등록자, 등록외국인, 사업장 종사자, 학교·기관·단체 임직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각 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주민총회에 앞서 마을의제 선정을 위한 사전투표를 613일부터 721일까지 동별 일정에 따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주민투표 결과는 주민총회 당일 발표되며, 선정된 의제는 2023년 주민자치회 자치계획 사업으로 실행된다.

 

주민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각 동별 투표일정에 따라 온라인 사전투표 참가자를 모집할 예정이며, 시 홈페이지(참여·소통-시민제안-주민총회 투표 참가신청)를 통해 접수한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자치분권의 핵심은 주민자치라며 주민총회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와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토대인 만큼 많은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6-10 14:32: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