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수원시청(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수원)=전순애 기자] 수원시는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5기 수원시 인권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열고, 위원 15명을 위촉했다.

 

5기 수원시 인권위원회 위원은 시민, 시의원, 시민단체, 교육·법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이고, 2회 연임할 수 있다. 조청식 수원시장 권한대행이 위촉장을 수여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12월 인권위원회 위원을 공모했고, 1월 위촉자문단 심사를 거쳐 위원을 선정했다.

 

인권위원회는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집행·평가 수원시 인권센터 운영 인권영향평가에 관한 사항 인권침해 진정 사건 인권 관련 단체와의 협의 및 시민참여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조청식 수원시장 권한대행은 수원시 인권 행정이 다른 지자체에 본보기가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인권위원회의 활동이라며 인권위원회가 누구나 인권을 누리는 따뜻한 도시를 만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수원시 인권위원회는 201311월 처음 구성됐다. 수원시는 2013년 인권팀을 신설하고, 인권조례를 제정하고, 인권위원회를 구성하며 인권 도시의 기반을 닦았다.

 

수원시 인권위원회는 수원시 인권 기본 조례제정·전부 개정 수원시 인권증진 기본계획 수립·평가 수원시 인권 시스템 개선 투표소 인권영향 평가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 등으로 수원시에 인권 행정이 뿌리내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3-17 09:43: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