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고양시 문화재 발굴이야기’ 안내문(사진=고양시 제공)



[경기뉴스탑(고양)=이윤기 기자]고양시 마두도서관에서 고양시의 땅 속 문화재에 대해 알아보는 고양시 문화재 발굴이야기’ 강연을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백두문화재연구원 서봉수 박사가 진행한다참가자들은 강연을 통해 땅 속 문화재의 개념과 발굴 과정을 알아보고 고양시의 땅 속에는 어떤 문화재가 숨어 있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고양시는 90년대부터 도시 개발을 진행하며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한 지표조사발굴 조사를 진행해 큰 성과를 얻었다특히 일산신도시 발굴조사에서는 5천 년 전의 재배볍씨가 발견되어 우리나라 벼농사의 새로운 기원론을 제시했으며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흥도 인터체인지 공사현장탄현동 아파트 공사현장 등에서도 5~7만 전의 구석기시대 유물이 대량 발굴된 바 있다.

 

이렇게 발굴된 소중한 문화유산들은 발굴 진행 연구기관에서 보관하다가 국립중앙박물관 수장고로 이전되는데지역 역사박물관이 있을 경우 합법적인 임대 절차를 밟아 자체적으로도 보관전시가 가능하다고양시는 아직 역사박물관이 없는데 이번 강연에서는 이런 아쉬운 현실도 언급될 예정이다.

 

강연은 10월 21(), 10월 28() 2회로 진행되며 첫 시간에는 문화재의 개념과 종류매장 문화재 발굴이란 무엇인지 알아본다두 번째 시간에는 일산 신도시 개발에서 드러난 고고학적 사실들과 고양의 역사를 새로 쓰는 덕양구 문화재 발굴이야기가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www.goyanglib.or.kr)에서 10월 17()까지 선착순 접수 받고 있으며 관심있는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강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마두도서관(031-8075-9063)으로 문의하면 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0-14 10:51: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