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지난 5월 어버이날 기념행사에서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을 달아주고 있는 염태영 수원시장<자료사진>


[경기뉴스탑(수원)=전순애 기자]오는 11일 노인의날 기념식을 갖는 노령친화도시  수원시의 소회는 남다르다.


수원시는 20166월 국내에서 3번째로 WHO(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을 받았다. 그해 8월에는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인증 선포식을 열며 고령친화도시 수원을 알렸다.


9월에는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고령친화도시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고령친화도시 조성 모니터단을 위촉했다. 지난해 9월에는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관련 사업·정책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위원회를 발족했다.


노인의 날 기념식을 앞두고 분주히 움직이는 수원시를 찾아 잘 다듬어진 노인 정책을 살펴봤다.


수원시의 노인정책은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세부실행계획’이 근간을 이룬다.이 계획은 3대 목표, 6대 영역, 53개 사업으로 이뤄져 있다.

 

3대 목표는 은퇴 대비 미래환경 조성’,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 환경 조성’, ‘사회통합과 소득 창출 환경 조성이고, 6대 영역은 인생 제2막 은퇴 설계 활동적인 생활환경 건강한 노년 활력있는 노년 사회적 존중과 세대통합 안정된 노년 일자리 등이다.

 

인생 제2막 은퇴 설계베이비 부머 생애 재설계 지원을 비롯한 4개 세부사업으로 이뤄진다. 지난 4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수원시는 신중년(50·60) 세대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수원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2019년 하반기 개관 예정이다.

 

활동적인 생활환경어르신 복지시설 지속 확충’·‘노인복지관 기능 확대·운영 지원11개 세부사업으로 진행된다.

 

수원시에는 노인요양시설 75개소, 노인 주·야간 보호센터 30개소, 지역밀착형 어르신복지센터(노인복지관) 6개소가 있다. 올해 3월에는 4개 구 중 유일하게 노인복지관이 없었던 팔달구에 팔달노인복지관이 문을 열었다.

 

건강한 노년치매안심센터 설치’·‘노인 돌봄서비스 지원10개 사업으로 이뤄진다. 2016수원시치매지원센터라는 이름으로 개소한 영통구 치매안심센터는 체계적인 치매 환자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치매 환자 지원정책을 준비하고 있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치매 관리사업 본보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치매 관리 선도도시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는 수원시는 정부의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에 따라 2020년까지 장안·권선·팔달구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한다. 장안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12일 문을 열고, 권선구보건소는 올해 안에, 팔달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2020년 완공할 계획이다.

 

활력있는 노년독거노인 사회관계활성화(친구 만들기)’·‘경로당 환경개선·우수 프로그램 보급10개 세부사업으로, ‘사회적 존중과 세대통합노인의 날 축제’·‘50+ 액티브 시니어 축제8개 세부사업으로 진행된다.

 

안정된 노년일자리노인 사회활동·자원봉사 지원10개 사업으로 이뤄진다. 올해 수원시 노인일자리사업에는 어르신 3600여 명(94개 사업)이 참여하고 있다. 수원시니어클럽 등 13개 수행기관에서 공익활동’, ‘시장형’, ‘인력파견형3개 유형 일자리를 만들어 노인의 사회활동을 지원한다.

 

수원시는 20179수원시 노인민간취업지원협의체를 설립해 노인들에게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세계적 수준의 고령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세부실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어르신이 행복하게 일하고, 사회의 주체가 되는 수원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0

  • 기사등록 2018-10-09 19:10: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