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현마을 공영개발의 그늘 ... 해고 근로자 생계대책 마련 등 절실
  • 기사등록 2018-09-10 01:20:37
  • 기사수정 2019-02-15 14:36:04
기사수정

연현마을 공영개발 계획이 가시화 되고 있지만 공해업체 대채부지 조성, 해고 근로자 생계대책 마련 등 경기도와 안양시가 주도적으로 풀어야 할 숙제가 도사리고 있다<자료사진>


[경기뉴스탑(안양)=장동근 기자]오염물질 배출로 주민과 갈등을 빚어온 안양시 연현마을 아스콘공장 터가 900여가구의 아파트 단지로 공영 개발된다.

경기도는 지난 8월 19일 ' 아스콘 공장부지와 연현마을 주변지역을 공영개발 방식으로 개발하겠다'며 ‘안양 연현마을 공영개발사업 추진계획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에따라 경기도시공사가 아스콘 공장부지 등 주변 지역(12만1천여㎡)을 대상으로 1천500억 원을 투입해 아파트 건설(약 900세대) 등 공영개발사업을 추진하며, 이를 위해 기존 자연녹지지역(개발제한구역)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개발제한구역 해제, 도시기본계획 변경 등 복잡한 과정이 남아있지만, 공공주택특별법 특례규정을 적용해 일괄처리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른바 '이재명식 민원해결 제1호 사업'이 서막을 올렸다.

안양시, 연현마을 주민 대표, 제일산업개발 측에서도 합리적인 사업 방식으로 이를 받아 들였다.경기도,안양시,연현마을 주민대표, 제일산업 관계자들은 23일 4자 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경기도의 공영개발 방식에 원칙적으로 동의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제일산업개발은 공영개발사업에 동의 입장을 밝히면서도 '공장의 가동중지 상태가 지속될 경우 손해를 보전 할 대안이 없다'며 종전의 주장을 되풀이 해 오는 11일 2차 회의를 열어 의견을 조율하기로 했다.여전히 풀리지 않는 장애물이 가시지 않고 있다.


연현마을이 악취 민원에 휩씨게된것은 2002년의 일이다. 그런데 이 '악취'에 발암물질이 섞여 있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민심은 더욱 흉흉해졌다.그리고 그 민원은 사실로 확인 됐다.


경기도가 지난해 말 실시한 연현마을 대기 정밀조사에서 실제로 공장 매연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경기도는 이 공장 매연을 분출하는 아스콘 공장 제일산업에 대해 지체없이 가동 중지를 명령했고 제일산업은 지난해 11월 이후 가동을 중단했다. 제일산업이 아스콘 공장을 가동한지 30여년만의 일이다.


주민들은 공장 가동은 중단되었지만 1급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공장이 수십년 동안이나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가동을 멈추지 않고 있었다는 사실에 분노했다. '관-기업' 유착 의혹도 불거졌다. 사실여부에 당연히 가려져야 겠지만 그동안 퇴직 공직자 일부가 이 회사의 임직원으로 자리를 옮겼다는 소문도 구설수에 올랐다.


당사자인 제일산업측도 할말은 있다

제일산업이 안양천변에 터를 잡은 것은 1984년의 일이다.그 때에는 주변에 주가단지가 형성되지 않았다. 제일산업이 집단 민원의 대상이 된 시기는 2000년대 초반 , 인근 200m여 안팎에 초등학교가 들어서고 아파트 등이 개발되면서 부터다. 안양시가 개발 압력에 떠밀려 무분별하게 인허가를 내준 결과라는 점을 부인 할수 없다.


거기다 10여년을 이어온 고질적인 민원을 지켜보기만 하다 지난 7월에서야 1억3,000만원을 들여 연현마을 환경피해 실태조사에 착수했고 그 결과는 내년 5월에나 나온다고 한다. 6ㆍ13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론에 민감한 정치권의 요구에 떠밀린 조치라는 의혹을 피 할수 없게 됐다.


공장은 이미 멈춰섰고 공영개발 기본계획이 추진되는 마당에 , 환경피해가 크다는 자료가 나오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이미 이회사는 10개월 이상 공장 가동이 중단돼 폐업을 목전에 두고 있다. 공장을 재 가동하기위해 5억원을 투입해 악취방지시설 등을 추가로 설치했으나 안양시가 이를 반려했다. 

 

이 회사는 지난 8월 16일 필수요원 8명만 남겨둔체 종업원 40여명을 권고사직했다. 사상 최악의 고용한파 속에서 갑작스럽게 엄청난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잏었다. 이 회사 인사담당자 A씨는 “이대로는 퇴직금을 줄 수 없을 것 같아 당분간 실업급여라도 받을 수 있도록 권고사직을 결정했다'면서 "남은 인력도 급여의 10~50%를 삭감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기도와 안양시의 민원해결 방안에는 제일산업의 대체부지 조성과 직장에서 내몰린 근로자들을 위한 대책이 전혀 없다.무조건 나가라는 식이다. 제일산업은 이미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혐오시설로 인식돼, 스스로 대체부지를 찾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직장에서 내몰린 근로자들도 갈곳이 없는 것은 마찮가지다.


그동안 연현마을 민원해결의 걸림돌이 된것은 공해를 일으킨 제일산업측의 물러서지 않는 주장 때문이 었다.제일산업측은 주만들의 민원에 대해 '공장의 가동 중지 상태가 지속될 경우 이를 보전 할 대안이 없다'는 주장으로 맞섰다.그리고 이 주장은 상황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고 있다.


공장터가 공영개발로 자리를 잡아나기 위해서는 제일산업 대체부지 조성은 물론 근로자 생계대책 마련이 공영개발 기본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9-10 01:20: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