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동두천시청(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동두천)=이종성 기자] 동두천시보건소는 원숭이두창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이 ‘관심’단계로 발령(2022. 5. 31.)됨에 따라 국내 유입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및 여행 안전수칙 준수에 대해 당부하고 나섰다.


원숭이두창은 1970년 콩고에서 첫 인간 감염사례 이후 중앙 및 서부 아프리카의 열대우림지역에서 주로 발생하였으나 5월 이후 영국, 스페인 등 풍토병이 아닌 국가에서 이례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으로 세계적으로 감염자가 늘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로 감염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 등이 피부 상처 또는 점막을 통한 밀접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잠복기는 6∼21일로 발열, 두통, 근육통, 림프절병, 피로감을 시작으로 얼굴 중심으로 발진증상을 보이며 신체 다른 부위(특히 사지)로 확산하며 증상은 약 2~4주간 지속된다.


WHO에 따르면 최근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3∼6% 수준으로 무시할 수준이 아니며 특히 신생아,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은 주의가 필요하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방문할 때에는 마스크 착용, 손 씻기는 물론 야생 고기를 다루거나 먹지 않고, 야생동물 접촉을 피하며 원숭이두창 의심 환자와의 접촉을 금지해야 한다. 또한 귀국 후 3주 이내 발열, 오한, 수포성 발진 등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로 먼저 문의해야 하며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는 등 감염예방 행동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동두천시보건소장(이승찬)은 “원숭이두창 조기 발견과 확산 차단을 위해서는 시민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6-07 22:42: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