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2022 장애인복지사업안내표지(사진=수원시 제공)

 

[경기뉴스탑(수원)=전순애 기자] 수원시가 장애인 등록 신청부터 장애인 가정 출산지원금, 장애인 일자리·창업 지원, 의료·재활 지원 등 장애가 있는 수원시민이 활용할 수 있는 복지혜택을 담은 책자 2022 장애인복지사업안내를 펴냈다.

 

2022 장애인복지사업안내에는 장애로 인해 생활이 곤란할 때 자녀 양육에 곤란을 겪을 때 일자리가 필요할 때 사회활동과 자립을 원할 때 의료 및 재활 지원이 필요할 때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원할 때 장애인을 위한 세제 혜택을 받고 싶을 때 지역사회 복지시설을 이용하고 싶을 때 기타 다양한 서비스 지원을 받고 싶을 때 각종 요금을 감면받고 싶을 때 발달장애인 지원사업 등 11개 분야 복지 정보가 수록돼 있다.

 

장애로 인해 생활이 곤란할 때는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장애인 등록신청을 하고,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을 발급받은 후 국가·지자체의 각종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출산한 여성장애인(임신 기간 4개월 이상 유산, 사산 포함)에게는 출산 자녀 1인 기준 100만 원을 지급하고, 장애 아동을 국내입양한 가정에는 양육보조금을 지급한다.

 

18세 이상 미취업 등록장애인에게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인 예비창업자·업종전환자에게는 창업을 지원한다.

 

또 만 6세 이상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중 저소득층을 위한 장애인 맞춤형 도우미를 운영하고, 수원시 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는 등록장애인을 대상으로 민원 업무·출퇴근·장보기·외출·병원 이용 등 이동을 도와준다.

 

이 밖에 장애인 세제 혜택,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장애인복지관, 장애인스포츠 강좌 이용권,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업, 장애인을 위한 요금 감면 제도, 발달장애인 지원사업 등 장애가 있는 시민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상세하게 수록했다.

 

시각장애인, 고령자, 다문화가정 등 정보취약계층을 배려해 음성변환 바코드 보이스아이 코드를 삽입했다. 스마트폰으로 보이스아이 코드를 스캔하면 책자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수원시는 2022 장애인복지사업안내1000부 제작해 44개 동행정복지센터와 장애인 관련 기관에 배부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12 09:34: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