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근철 경기도의원 , ‘농촌기본소득 시범사업’의 내실있는 추진 강조 ..“군부대 급식 개편에 따른 위기는 기회로 삼아야”
  • 기사등록 2021-11-09 17:32:12
  • 기사수정 2021-11-09 20:09:45
기사수정






박근철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의왕1)이 5일 열린 농정해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뉴스탑(수원)=장동근 기자]박근철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의왕1)5일 열린 농정해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 농촌기본소득 시범사업과 접경지역 주둔 군부대 공공급식에 대해 질의를 이어 갔다.


박 의원은 먼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농촌기본소득 시범사업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앞서 보건복지부 경기도농촌기본소득시범사업 사회보장위원회농촌기본소득이 현금으로 지급될 경우 국민기초생활수급자가 수급권이 박탈 될 우려가 있다면서 현물 지급을 권고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농촌기본소득은 농촌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안정적인 소득 보장을 위해 마련된 사회보장제도로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농민기본소득과 달리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기본소득 모델의 축소판으로 불린다면서 농촌기본소득을 현물로 지급하게 되면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거주 지역에서 꼭 필요한 현물이 지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북부 면적의 43%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 있어 이들을 지원하고자 경기도 접경지역 농··수산물의 생산 및 군납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접경지역 농업인의 군납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1014일 국방부에서 발표된 군 급식 개선 종합대책 내년부터 농협의 수의계약 물량을 줄어들게 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현재 국방부와 농협의 수의계약으로 진행되는 군부대 급식은 사실상 생산자 단체와 농협이 계약을 연장하는 형태로 납품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이를 지원하고 있으나, 내년부터 군 급식 개선 종합대책에 의해 수의계약 물량이 30% 감소하고, 2025년에는 100% 경쟁조달 체계로 전환될 예정이다.


박 의원은 향후 시행될 경쟁조달 시스템은 농업인으로 하여금 대기업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어 불리한 만큼 경기도 농가 소득 증대와 판로 확대를 위해 경기도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은 경기도에서 다 판매한다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의원은 작년 12월 더불어민주당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로 선출되면서 완전한 지방자치분권의 실현을 위한 광역의회 의원 간의 협업을 도모하기 위하여 역할하고 있으며, 경기도의회 내에서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으로서 심도 깊고 전문성 있는 의정활동으로 경기도정 발전에 적극 기여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09 17:32: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