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택비기사 쉼터/안양아트센터(사진=안양시 제공)



[경기뉴스탑(안양)=장동근 기자] 안양시에 이어 시 산하 공공기관도 배달노동자들을 위한 쉼터를 마련해 호응을 얻고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안양창조산업진흥원, 청소년재단, 안양도시공사 등 8개 산하기관이 이 달 한 달 동안 택배기사 등 필수업무종사자들이 더위를 피해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필수업무종사자는‘필요한 일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는 노동자’를 의미한다. 택배, 배달, 물류운송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이에 속한다.


 각 기관 청사 출입구에 임시 설치된 쉼터는 생수와 간식거리, 의자 등을 갖추고 있으며 물건배달을 위해 기관을 방문하는 필수업무종사자들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안양시는 지난 7월‘필수업무 지정 및 종사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필수업무종사자들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특히 8월 2일에는 안양우체국과 필수업무종사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시·구청과 31개 동 행정복지센터 현관 또는 출입구에 택배노동자들을 위한 휴식공간을 마련, 냉방기 가동과 함께 생수를 제공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코로나19 위험 속에서도 물류배달을 멈추지 못하는 노동자들에게 잠시지만 쉴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또 필수업무종사자는 물론, 아파트 경비원 및 환경미화원 등 사회적 약자의 입장에 있는 이들에 대해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8-17 19:03: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