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2017 경기도 산불전문예방진화대 경진대회 모습(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수원)=장동근 기자]경기도는 올해 산불진화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해 총 18,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2월부터 12월까지 총 117회에 걸쳐 산불방지 교육·훈련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교육·훈련 대상은 도내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불감시원, 마을주민, 군부대 장병 등이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감안해 일반주민 대상 교육을 줄이는 대신, 전문 산불진화인력에 대한 교육·훈련에 주력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진화대와 감시원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교육과 군부대 등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교육’, 주민 등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교육’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는 프로그램을 통해 산불 예방 및 진화, 산불발생시 대피방법, 응급조치교육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군 산불진화인력의 진화능력을 평가하고 사기를 높이기 위해 산불진화경연대회를 11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다. 경연대회의 진행방식은 코로나19를 감안해 시군별 소규모로 진행하고, 산불재난 상황을 가정한 산불현장통합 지휘본부 설치 연습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교육은 경기도와 교육·훈련 위탁 협약을 체결한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가 참여해 보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는 산림보호법35조에 의거 설립된 특수법인으로, 경기도는 2016년부터 산불방지에 관한 교육·훈련 업무를 위탁하고 있다.

지난 한해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213건의 산불이 발생했으나 피해 면적은 평균 0.25ha로 최근 5년간 평균 피해면적 0.3ha보다 약 20%로 감소했다. 이는 진화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산불방지 교육·훈련으로 신속한 대응이 가능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실제로 도는 지난해 2,642명을 대상으로 131회의 산불방지 교육·훈련을 실시, 산불진화기계화시스템 운영, 농산폐기물 공동소각 방법 등 산불진화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한 바 있다.

이성규 산림과장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교육 추진이 어려웠던 점을 감안해 올해는 전문역량을 갖춰야 하는 진화대원 위주로 교육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을 준수해 안전하게 교육·훈련을 진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산불예방 교육이 필요한 학교,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주민들은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 교육사업부(042-822-9416)에 신청하면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2-11 07:48: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