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양시, 인덕원·관양고 일대 스마트 복합단지 조성
  • 기사등록 2021-02-09 13:01:47
기사수정



 


인덕원 개발 조감도(사진=안양시 제공)



[경기뉴스탑(안양)=]장동근 기자]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인덕원과 관양고 일원이 스마트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안양시는 9일 이 두 곳 지역에 대해 안양형 뉴딜과 디지털그린 뉴딜이 융합된 스마트시티로 조성한다고 개발계획 방향을 밝혔다.

 

시는 미래 도시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인덕원 주변은 신기술, 신산업 관련 기업을 유치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맞춤형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디지털중심축으로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또 관양고 주변에 대해서는 AIICT(지능형교통체계)등의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는 친환경저탄소 그린스마트 주거환경으로 조성한다. 특히 청년주거 공간을 포함한 주거복지위주의 단지가 들어설 전망이다.

 

디지털그린 뉴딜 융합형 스마트시티는 AIIoT를 활용한 실내정화와 건강취약계층 디지털돌봄서비스 도입, 교통, 방범, 주차 등 SOC디지털화를 통한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 공공시설의 친환경에너지 도입, 전기차충전인프라확충 등 저탄소 스마트그린시티를 추구한다.

 

개발사업 추진과 관련해 인덕원 일대는 지난해 9월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국토교통부(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상태다. 오는 2024년 부지조성을 위한 첫 삽을 시작으로 2026년 준공계획으로 있다.

 

시는 올해 경기도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고시되는 대로 개발구역 지정 및 계획수립 등 본격적인 개발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관양고 주변은 보상이 완료된 가운데 실시계획인가 고시를 앞둔 상태다. 금년 상반기 중 부지조성을 위한 공사를 진행해 내년까지 마무리 짓고,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현재 스마트시티 조성 기본구상() 마련을 위해 사업시행자인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안양도시공사가 스마트도시 특화전략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인덕원 및 관양고 일대는 최적의 스마트 단지로 스마트행복도시로의 디딤돌을 놓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망했다. 특히 인덕원은 트리플역세권에 GTX-C 노선까지 놓이게 되면 4개 노선이 정차하는쿼드러플 역세권이 돼,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서는 물론, 문화 복합 및 청년주거창업지원시설 등이 입주하면서스마트도시 안양의 재도약을 선도하는 새로운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비쳤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gchang.co.kr/news/view.php?idx=5923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코로나19 백신 접종 순항
  •  기사 이미지 서해안권 초광역 협력 대기질 개선사업 업무협약식
  •  기사 이미지 GH 기본주택 홍보관 개관식
코리아넷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