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안민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오산(사진=연합뉴스 캡처)

[경기뉴스탑(오산)=전순애 기자]안민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오산)이 신고자의 처벌을 감면하는 부패방지권익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국가권익위 부패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일반 국민의 48.4%가 공익신고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요인이 신고로 인한 불이익이라고 응답했다. 이에 처벌의 위험을 감수하고 신고하거나 상부의 지시에 가담했다가 신고한 경우 확실한 책임감면 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하지만 정부 및 공공기관의 부패비리 근절과 신고자 보호를 위한 현행 부패방지권익위법은 공익신고자 보호법과 달리 부패행위 신고자의 책임감면 규정이 모호하고, 국민권익위가 법원에 신고자의 감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어 부패행위 신고자 보호 및 지원에 한계가 있었다.

안민석 의원이 대표 발의한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따르면, 국가권익위가 부패행위 신고자의 보호와 처벌의 감면을 위하여 징계권자나 행정처분권자에게 감면을 요구하고 소송에서 재판부에 감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했다.

안민석 의원은 부패비리 사건은 은밀하고 조직적이어서 범죄 가담자 스스로가 경위를 밝혀야 효과적으로 적발할 수 있다양심적으로 처벌의 위험을 감수하고 신고한 사람에 대한 확실한 보호 및 책임감면이 필요하며 억울한 피해를 겪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1-30 09:50: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