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케어안심주택 1기 입주자 6명 전원이‘ 새둥지를 찾았다.(사진=남양주시 제공)



[경기뉴스탑(남양주)=이윤기 기자]남양주시사회복지관 북부희망케어센터는 27일 기존 케어안심주택 1기 입주자 6명 전원이다산진건영구임대주택의 노인친화형 공동주택에 당첨되었다고 전했다.

 

케어안심주택은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선도사업 통합돌봄의 대표 주거복지서비스로 현재 16명의 어르신은 올해 9월까지 거주할 예정이었으나, 영구임대주택 당첨으로 이후 공동주택에서도 같은 단지 주민이 되어 이웃으로 더불어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케어안심주택 입주자들은 모두 주거지 및 돌봄 부재로 요양병원에서 장기입원했던 어르신들로, 지역사회로의 원활한 복귀와 자립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북부희망케어센터는 지역케어회의를 통해 어르신 개인별 케어플랜(돌봄계획)에 따라 자립을 위한 장·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 서비스를 지역사회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주민주도형 통합돌봄사업을 실시했다.

케어안심주택 입주자들은 생활밀착형 SCO(복지+돌봄+건강)를 통해 자립체험을 실시하고, 자립 로드맵에 따라 입주자와 기관의 1:1 자립 정착금 매칭을 통해 보증금을 마련했다.

 

요양시설이 아닌평소 살던 곳에서 생활하기를 희망했던 어르신들은 케어안심주택 입주로 얻은 자립에 대한 경험을 통해 실제평생 거주할 자신의 보금자리를 마련하게 되었다.

 

북부희망케어센터 김희정 센터장어르신들이 자립에 대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재활 연습과 보증금 마련 등 많은 노력을 하셨다.”, “이사 가기 전 남은 기간 동안 담당자로서 자립 생활에 대한 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해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1-27 19:29: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