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의정부시는 지난해 경기도 지적공부 세계측지계 변환사업 시범사업지로 선정되어 2021년 전면시행을 대비한 지적측량 및 지적공부 자체검증을 마쳤으며 국토부로부터 우수지자체로 기관표창을 받았다. (사진=의정부시 제공)



[경기뉴스탑(의정부)=이윤기 기자]  의정부시는 지적·임야도 등 지적공부 측량기준이 되는 좌표를 국제표준의 세계측지계 좌표 변환을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지난해 경기도 지적공부 세계측지계 변환사업 시범사업지로 선정되어 2021년 전면시행을 대비한 지적측량 및 지적공부 자체검증을 마쳤으며 국토부로부터 우수지자체로 기관표창을 받았다. 세계측지계로 변환하면 지구의 질량중심을 원점으로 전 세계 국가들의 형상과 거의 일치한 국제표준 측지계로 사용할 수 있다.


■ 세계측지계는 무엇인가?
세계측지계란 세계에서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는 위치 기준을 말한다. 측량 분야에서는 지구상에서 위치를 경위도에서 나타내기 위한 기준이 되는 좌표계 및 지구의 형상을 나타내는 타원체를 총칭해 측지기준계라고 한다. 즉 세계측지계는 세계 공통이 되는 측지기준계를 말한다.


지금까지 각국의 측지기준계가 측량 기술의 제약 등으로부터 역사적으로 자국만을 대상으로 구축된 것인데 비해, 세계측지계는 세계 각국에서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 것이다.


세계측지계는 지구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타원체(준거타원체)로 지구상의 위치(경도, 위도 및 평균 해면으로부터의 높이)를 나타낸다. 또한 지구 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3차원 직교좌표계를 이용해 나타낼 수 도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국토교통부와 관련 부처 등이 측지기준계를 세계측지계로 전환키로 했으며 이에 대한 조치로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을 통해 2021년 1월 1일부터는 세계측지계 성과 기준을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했다.


■ 동경측지계는 무엇인가?
동경측지계는 우리나라에서 1910년대 토지조사사업에서 지형도와 지적도 작성을 위해 채택된 측지계이며 당시 일본의 것을 그대로 연결하여 사용했으며 측량법에 세계측지계가 적용되기 이전까지 사용되고 있던 측지계를 말한다.


■ 세계측지계 도입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가장 큰 장점은 GPS좌표와 지도좌표가 실시간으로 완전히 호환될 수 있다.

둘째, 세계측지계가 도입되면 현재 GPS항법에서 동경측지계의 좌표변환이 불필요하게 되어 변환에 따른 정확도 저하와 측지기준계 혼용의 우려가 없어진다.

셋째, 국내에서는 국가기준점, 지형도 등 2010년 세계측지계를 사용하고 있으며 군사지도(육군지도창), 해도(국립해양조사원) 등은 이미 변환이 완료되었다. 미국, 영국, 독일, 호주 등은 항공, 선박, 지도, 측량 등의 분야에서 국제표준의 세계측지계를 사용하고 있음은 물론, GPS 등 위성측지 기술을 발전시키는 등 표준화된 좌표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 세계측지계 도입을 달라지는 것은?
국내의 모든 위치에서 현행의 좌표값(위도, 경도 등)이 변경된다. 따라서 측량 분야는 물론이고 그 밖의 분야에서도 지금까지의 방식을 변경 또는 기준 자료의 정정이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


동경측지계가 사용하고 있는 베셀타원체와 세계측지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GRS80 타원체는 크기와 형상 및 중심의 위치가 달라서 두 측지계에서 기준점 성과의 경도 및 위도의 변화가 위치에 따라 다르게 발생한다.


■ 세계측지계 변환 후 기대효과

지적공부가 국제표준의 세계측지계 좌표로 변환 완료되면 지적공부와 타 공간정보가 연계한 공간정보 산업의 활성화 및 디지털 지적 구축이 가능하고, 특히 일제 잔재 청산과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1-20 11:53: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