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파주시청(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 스탑(파주)=이윤기 기자]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하며 혁신과 발전을 선도해 온 파주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파주시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명실상부한 혁신 선도도시로 발돋움했다.

 

혁신평가는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역혁신 노력과 성과를 측정하는 평가다. 2020년도에는 기관 자율혁신 포용적 행정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혁신 확산 및 국민 체감 등 5개 항목 12개 지표에 대해 국민평가단과 전문가평가단이 함께 평가에 참여했다.

 

파주시는 주민들의 삶을 바꾸는 변화를 혁신 목표로 삼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혁신정책을 추진했다.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마을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 교통사각지대에 놓인 농촌지역 주민들의 이동권을 강화한 것을 비롯해 마을살리기 프로젝트를 통해 구도심에는 도시기능 회복, 신도심에는 공동체 회복이라는 성과를 이룩했다.

 

복지분야에서는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시대에 대비해 식사, 돌봄 등 4가지 서비스가 결합된 희망+ 온돌사업을 추진했으며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는 농촌지역에 협업을 통해 에너지복지를 실현한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사업도 전국 최초 사례로 기록됐다.

 

이밖에도 코로나19 면마스크 제작 인형로봇 집사 자활 공동세탁소 천원택시 확충 혁신동아리 운영 협업조정회의 및 협업포인트제와 같은 혁신사례도 우수정책으로 인정받았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혁신은 누구에게나 어렵지만 변화를 겁내지 않고 주도한 공무원과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해주신 시민들이 계셨기 때문에 파주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정책을 통해 주민들이 삶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1-05 20:19: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