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천시, 과학과 예술의 만남 ‘2020 과천 바이오아트 페스티벌’ 개최
  • 기사등록 2020-12-22 23:44:18
  • 수정 2020-12-23 08:05:17
기사수정



[대상]정홍규_희망을 말하고 싶다(사진=과천시 제공)


[경기뉴스탑(과천)=장동근 기자] 과학과 예술의 융합 축제 “2020 과천 바이오아트 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게 된다.
과천시는 22일부터 과천시 홈페이지를 통해 2020 과천 바이오아트 페스티벌을 온라인·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바이오아트란 동·식물, 세포, 바이러스 등의 생명체를 소재로 회화, 사진, 영상, 조각 등 다양한 예술형식으로 생명의 신비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신개념 예술장르이다.


과천시는 지난 2019년부터 미래성장형 자족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의료-바이오 헬스산업 거점도시라는 비전을 수립하였고,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하여 2019 국제 바이오아트 페스티벌을 처음으로 실시하였다.
올해 바이오아트 공모전 및 전시회의 주제는 “바이러스와 인간”이다. 전년도에는 국제공모전만 실시하였으나, 올해는 바이오아트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관내 학생 대상 공모전을 병행하여 실시했다.
지난 7월 15일 부터 9월 5일까지 공모전을 실시한 결과, 국제공모전 총 687점, 관내 학생 공모전 총 125점의 작품이 접수되었고, 그 중에서 부문별로 37점과 13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올해 국제 공모전 대상은 정홍규(대한민국 전남 광양) 작가의 디지털 사진 “희망을 말하고 싶다”가 선정되었고, 학생 공모전 대상은 송승현(과천중학교 3학년) 학생의 수채화 작품이 선정되었다.
당초 수상작품을 과천시민회관 내 갤러리 현장에서 전시하여 공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시 홈페이지 내에 특별 페이지를 구축하여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전시한다.


2020 과천 바이오아트 페스티벌은 수상작 전시뿐만 아니라 수상자 소감 인터뷰, 생명공학연구원이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바이러스 관련 강의, 손 소독제 제조 방법 등 다양한 동영상도 제공한다. 또한 전 세계에서 관람할 수 있도록 상세설명과 영상자막을 국문과 영문으로 표기하였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서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고, 우리나라의 선제적인 방역대책인 K-방역 또한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2020 과천 바이오아트 페스티벌이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만큼,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분들이 관람하여 바이오아트와 의료-바이오헬스산업 중심도시로 거듭나고자 하는 과천시의 비전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온라인 관람은 과천시청>문화관광>문화레저>바이오아트 VR에서 가능하며, 2020 과천 바이오아트 공모전은 과천시가 주최하고, (사)한국미술협회 과천지부와 (재)의약바이오컨버전스연구단이 공동으로 주관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gchang.co.kr/news/view.php?idx=569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무총리 주재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
  •  기사 이미지 경기도 공공배달 플랫폼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식
  •  기사 이미지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
코리아넷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