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연천 대전리산성’ ‘용인 석성산 봉수터’ 문화재 지정
  • 기사등록 2020-11-04 09:13:52
  • 기사수정 2020-11-04 09:15:19
기사수정



연천 대전리 산성(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뉴스탑(연천용인)=이윤기박찬분 기자]경기도는 지난달 29일 경기도문화재위원회를 열고 연천 대전리 산성용인 석성산 봉수터를 경기도 문화재로 지정했다고 4일 밝혔다.

연천군 청산면 대전리 산10번지 일원에 위치한 연천 대전리 산성은 나당 전쟁의 최후의 격전지인 매초성의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알려져 왔다. 그간의 발굴조사를 통해 삼국시대 조성된 퇴뫼식 석축산성(마치 띠를 두르듯 산 정상부를 빙 둘러 가며 쌓아 올린 산성)으로 성벽의 구조와 형식이 확인되었다. ·한탄강 유역의 고대 산성으로 경기 북부지역 고대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유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용인 석성산 봉수터(사진=경기도 제공)

용인 석성산 봉수터는 석성산 정상에 돌출된 암반 봉우리에 대지를 마련하고 방호벽을 축조해 연조(봉화를 올리거나 낮에 연기를 피워 신호를 보내는 아궁이·굴뚝시설) 5기를 조성했다. 방호벽 아래로 평탄지에는 창고를 조성했고, 봉수대에서 남쪽으로 약 50m 가량 떨어진 위치에 조성된 평탄대지에 봉수군이 거주했던 건물지로 추정되는 구들시설 건물지 우물 등이 확인됐다.

발굴조사를 통해 확인된 연조의 하부구조, 방호벽 축조기법, 출입시설, 봉수군이 거주했던 건물을 통해 당시 봉수의 시설과 구조, 봉수의 운영 방식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1번 연조의 암반 굴착 축조 방식, 방형의 제사유구, 백자제기 등은 희귀 사례로 중요성이 인정돼 문화재로서 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정식 경기도 문화유산과장은 이번 경기도 문화재 지정으로 연천 대전리 산성과 용인 석성산 봉수터 등 경기도에 소재한 귀중한 문화유산을 후대에 원형대로 보존 전승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1-04 09:13: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