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대상’에 파주·안양시…특별조정교부금 각 100억·60억 수상
  • 기사등록 2020-10-28 10:04:25
기사수정




27일 오후 경기도청 신관4층 제1회의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및 시장, 부시장, 심사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2020, 경기 First」 시상식 행사가 열렸다.


[경기뉴스탑(수원)=장동근 기자]600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걸고 진행한 새로운경기 정책공모 2020, 경기 First’ 최종 본선에서 파주시와 안양시가 대상을 차지해 각각 100억 원과 60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받게 됐다.

경기도는 27일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본선에 오른 화성시, 파주시, 하남시 등 11 시군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새로운경기 정책공모 2020, 경기 First’ 본선을 개최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역 단위의 정책 경쟁을 유도하는 것은 사실 각 시군 행정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경기도정을 하는 데 있어서 각 시군의 특색이 반영되고 해당 주민들이 진짜 원하는 것을 해 나가는 진정한 의미의 지방자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지역 입장에서는 당당하게 사업을 설명한 뒤 선정돼서 정책적 역량을 보여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다.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덧붙였다.

올해 본선은 코로나19 상황으로 본선 심사장에 참석하지 못한 도민들을 위해 소셜방송 라이브경기와 카카오티비를 활용해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이날 본선은 총 600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걸고 4개시가 경쟁한 대규모 사업부문과 7개 시의 일반규모사업 부문 등 2개 부문에 걸쳐 진행됐다.

300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이 걸린 대규모 사업 부문에서는 파주시가 사람과 자연이 예술로 이어지는 경기 수변생태공원 재생사업으로 대상을 차지해 100억 원을, 하남시가 공유와 나눔 생활 ((()(SOC) 경기사업으로 최우수상을 받아 80억 원을 받게 됐다. 이어 화성시의 청소년과 도민의 힐링이음터, 경기 서해랑 궁평 유스호스텔 조성사업과 안성시 과거를 건너 미래로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열린공간 공도 시민청 in 경기 조성사업이 우수상을 차지해 각각 60억 원씩 받았다.

이와 함께 7개 시가 참여한 일반 규모 부문에서는 안양시가 대상을 차지해 60억 원을, 이천시와 의정부시가 최우수상으로 각각 50억 원을, 평택시와 군포시가 우수상을 받아 각각 40억 원을, 수원시와 양주시가 장려상으로 각각 30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받게 됐다.

대규모 사업부문 대상을 차지한 파주시의 경기 수변생태공원 재생사업은 파주 운정신도시 개발 때 조성된 운정호수공원을 생태·문화·예술을 테마로 새롭게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수질과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테마파크와 휴게공간 조성으로 주민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전체 사업비는 454억원으로, 파주시는 이번에 확보한 특별조정금 100억 원과 시비 등을 합쳐 오는 20226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반규모 분야 대상을 차지한 안양시의 경기 밤도깨비 안심셔틀 도시 조성사업은 심야시간에 자율주행 기술과 안심귀가 서비스를 통합한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사업이다. 24~2시 범계역 중심상권에서 평촌 주요지점을 연결하는 자율주행 심야셔틀을 운영하고, 버스에서 내린 승객이 위급상황시 경찰출동까지 가능하도록 기존 안심귀가 서비스를 연계했다. 안양시는 이날 대상 수상으로 받은 특별조정금 60억원과 시비 등 총 955천만원을 들여 20232월까지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파주시와 안양시가 제안한 사업은 지역의 특색을 잘 살리면서도 실현 및 지속가능성이 높으며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는 경기도지사가 시·군에 지원하는 특별조정교부금을 공개경쟁을 통해 결정하는 사업이다. 올해 정책공모에는 대규모 16, 일반규모 11건 등 모두 27건이 접수됐으며, 예비심사를 거쳐 11건의 사업이 이날 최종 본선에 진출했고, 도는 예비심사 및 온라인 여론조사 점수와 본 심사점수 등을 종합해 이날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0-28 10:04: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