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북측의 황강댐 무단방류에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성명서)

 

경기도는 북측의 황강댐 무단방류에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경기도는 임진강 수위가 급속히 상승함에 따라 5일 오후 저지대 주민 대피명령을 권고했습니다. 이에 따라 파주시장과 연천군수는 파주시 파평면, 적성면 58세대 110, 연천군의 군남면 등 6개 면 주민 462세대 980명에 대한 대피명령을 내렸습니다.

516시 현재, 연천 필승교 수위는 10.99m로 접경지역 위기대응 주의단계인 12m에 육박했습니다. 같은 시각 군남홍수조절지 수위도 37.15m로 계획홍수위 40m에 근접했습니다. 이 시각에도 수위가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어 피해 예방 차원에서 주민 대피명령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남북을 가로지르는 임진강의 관리는 남북간 협력이 필수입니다. 북측이 상류의 황강댐에서 방류를 하면 하류인 연천과 파주쪽 수위가 급격하게 높아지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0996, 북측에서 황강댐 방류 사실을 알려주지 않아 남측 민간인 6명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북측이 남측에 방류사실만 제때 알려줬어도 충분히 피할 수 있었던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이번 수위 상승도 북측이 남측에 알리지 않고 댐을 방류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사실이라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북측 당국에 정중하게 촉구합니다. 황강댐 방류시 어떤 통로이든 남측, 경기도에 즉각 그 사실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홍수예방을 위한 남북협력은 정치나 군사 문제와 무관한 일입니다. 자연재해로부터 무고한 이들의 인명피해를 막는 것은 사람된 도리이자 같은 민족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도의입니다. 북측 당국의 현명한 대응을 거듭 촉구합니다.

 

 

 

202085

경기도지사 이 재 명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8-05 23:04: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