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파주 감악산 출렁다리(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뉴스탑(수원)=장동근 기자]경기도가 출렁다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출렁다리 안전점검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앞으로 안전점검에 활용한다고 10일 밝혔다.

도는 안전관리실 주관으로 도내 출렁다리 관할 시·군 담당부서 및 민간전문가 등과 합동으로 도내 출렁다리 11(부천3, 안양1, 파주2, 포천4, 양평1)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해 경기도 출렁다리 안전점검 가이드라인을 마련, 각 시군에 배포했다.

도는 시설물 관리주체가 현장 안전점검에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 세부지침과 기관별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및 유지관리 지침 등을 참고해 출렁다리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주기(정기안전점검 연 2회 이상, 정밀안전점검 3년에 1회 이상 등) 주요 부위별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안전점검 책임기술자의 자격 기준 안전점검에 활용할 수 있는 주요장비 등을 가이드라인에 수록했다.

출렁다리는 경관이 좋은 산악하천 등 위험지역에 주로 건설되고 움직임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하지만 특수형태의 보도교에 관한 안전기준이 미비해 관리부실에 따른 대형 안전사고 등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현재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 및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시설점검 강화 설계·유지관리기준 마련을 위해 제3종시설물 지정 안전점검 매뉴얼 마련 특정 출렁다리(대규모·노후 등)는 제1·2종 시설물로 상향 지정 표준 유지관리 지침 마련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3종 시설물로 지정되면 법적으로 정기 안전점검을 받아야 한다.

도는 중앙부처의 세부 안전관리기준 등이 마련되기 전까지 경기도 출렁다리 안전점검 가이드라인을 활용해 안전점검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대희 도 안전특별점검단장은 경기도 자체 가이드라인을 활용한 안전점검으로 긴급보수 조치 등을 통해 출렁다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가이드라인을 현장에 적용해보고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문제점을 발굴한 뒤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설치된 출렁다리는 포천시 한탄강 하늘다리한탄강 멍우리교마당교어메이징 파크브릿지, 부천시 은데미산 구름다리까치울 구름다리하우고개 구름다리, 파주시 감악산 출렁다리마장호수 흔들다리, 안양시 수리산 출렁다리, 양평군 용문산관광지 출렁다리 등 총 11곳이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6-10 06:08: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