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0년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 100억 원 규모 공공사업 발굴
  • 기사등록 2020-01-30 06:59:54
기사수정


2019년 3월 5일 주민참여예산제 성과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이재명 지사(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수원)=전순애 기자]경기도는 올해 총 100억 원 규모의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공모한다고 30일 밝혔다.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은 민간단체가 광역 차원의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관 숙의과정을 통해 사업을 확정하고 예산을 반영하는 방식이다.

도는 올해 공모에서는 기존에 일반도민을 대상으로 공모를 추진해오던 방식에서 비영리민간단체, 위원회 등 도정에 관심이 높은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전환해 운영, 사업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를 위해 정책역량과 공익성을 갖춘 민간조직이 민관 협치의 주체로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왔다.

이번 공모에서는 특히 제안 사업의 수준이 미흡하더라도 탈락되지 않고, 민과 관의 숙의과정을 거치는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공익을 추구하는 민간조직의 역량이 공공서비스 영역에 유입돼 실질적인 협치가 구현되는 효과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민관협치형 사업 발굴은 129일 주민참여예산 기본계획에 포함해 경기도청 홈페이지에 공고했으며, 2월중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관심 있는 민간조직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제안된 사업은 도청 각 부서 의견을 조회하고 경기도민관협치위원회와 전문가, 제안단체 등의 합동 숙의과정을 거쳐 대상사업 1차 선정 컨설팅 사업심사 온라인 도민투표 등 절차에 따라 최종 선정해 2021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제안할 수 있는 사업 분야는 일반행정, 경제농림, 문화체육관광복지, 건설도시, 여성평생교육 등 도정 전반이며, 다만 지방자치법지방재정법 등 예산편성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행사성 프로그램, 수년에 걸치는 계속사업, 시설 운영비 등은 제외된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s://yesan.gg.go.kr), 팩스전송, 우편발송, 전자우편(nams3756@gg.go.kr) 등으로 문의하거나 경기도청 민관협치과로 직접 신청이 가능하다.

서남권 소통협치국장은 민간조직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공공사업의 영역으로 수렴되고 합리적인 숙의과정을 거쳐 예산이 투입되는 거버넌스형 사업모델이 행정에 도입됨으로써, 시민사회의 역량이 도민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는 주역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gchang.co.kr/news/view.php?idx=466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020년 2월 공감·소통의 날
  •  기사 이미지 경기도 지방토지수용위원회 위원 위촉장 수여
  •  기사 이미지 보건복지부 주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회의(영상회의)
코리아넷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